본문 바로가기
성공 기술

잠복 기억 - 이 아이디어는 정말 내 머리에서 나온걸까?

by 언리미터 2022. 9. 9.
반응형

잠복 기억의 정의

혹시 당신은 어떤 기발한 아이디어를 떠올리고는 이 아이디어가 정말로 당신의 독창적인 생각인지, 아니면 예전에 어디선가 듣거나 보았던 내용인지 헷갈렸던 경험이 있는가? 잠복 기억이란 이처럼 과거의 경험이 잊힌 기억이 되었다가 어느 순간 새롭고 독창적인 것으로 착각하며 떠올리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예를 들어, 실제로는 과거에 타인에게 들었던 생각을 다시 회상했을 뿐인데 그 기억이 회상의 성격을 가지고 있음을 완전히 잊어버리고 독창적인 생각이라고 느끼게 되는 것이다.

 

잠복 기억의 원인 가설

네브래스카 대학의 인지 심리학자 브라이언 본스타인에 따르면, 잠복 기억은 기억 혼란과 실패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우리의 뇌에는 끊임없이 엄청난 양의 정보가 밀려들어오며, 이 모든 정보를 모두 보유하기 어렵기 때문에 뇌가 정보의 우선순위를 정하게 된다는 것이다. 정보의 중요도를 구별하여 해당 정보의 가장 중요한 측면에 집중하게 되면서 정보 자체는 기억하면서도 정보의 출처는 잊게 될 가능성이 있다. 정보의 전달자가 누구인가가 어떤 의미를 갖지 않는 한, 당신이 유명 연예인과 관련한 가쉽은 알고 있지만 그것을 뉴스에서 보았는지 친구에게 들었는지는 기억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잠복 기억과 표절

잠복 기억이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은 아무래도 음악, 소설, 사상과 같은 분야에서의 표절 논란일 것이다.

1. 비틀스의 곡 <<Yesterday>>

20세기 최고의 곡이라 칭송받는 비틀스의 Yesterday는 멤버 폴 매카트니가 꿈속에서 멜로디를 듣고 작곡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자 친구 제인 애셔의 집에서 잠을 자던 폴 매카트니의 꿈속에서 Yesterday의 멜로디를 듣고 잠에서 깨어난 매카트니는 피아노 앞으로 달려가 머릿속에서 떠오른 멜로디를 연주하였고, 그 곡은 수많은 기록을 세운 세상에서 가장 유명한 곡이 되었다. 매카트니는 자신도 모르게 이 멜로디를 표절한 것은 아닌지 매우 걱정스러워했고, 한 달 동안을 여러 음악 산업 관계자들에게 멜로디의 표절 여부를 확인해 달라 부탁하고 다녔다고 한다.

2. 헬렌 켈러의 소설 <<프로스트 킹>>

유년기로부터 시각과 청각 없이 오로지 자신의 기억력에만 의존해 평생을 살아야 했던 헬렌 켈러는 장애를 극복하고 <<프로스크 킹>>이라는 소설을 집필하였다. 처음 헬렌 켈러의 소설은 사람들 사이에서 호평을 받았으나, 그녀의 소설이 마가렛 캔 비의 소설 <<프로스트 페어리>>를 각색한 수준으로 닮아있다는 사실이 밝혀지게 되었다. 표절 의혹을 받게 된 헬렌 켈러는 자신이 프로스트 페어리를 읽은 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것이 아닌 글을 썼다는 생각에 고통스러운 나날을 보냈다. 헬렌 켈러의 친구가 마가렛 캔비의 소설을 켈러에서 읽어준 적이 있다는 것은 한참 후에야 밝혀졌다.

반응형

댓글